data-language="ko"

    14번째 주식 용어 독파 시간입니다.

 

    이번엔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방법 중 잔여이익모델(RIM : Residual Income Model)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RIM은 기업의 미래 예상실적을 추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산출한 초과이익을 통해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절대 가치 모형으로서, 주주입장에서 투자원금인 자기자본과 자기자본비용을 초과하는 이익, 즉 잔여이익의 현재가치를 합한 금액을 알아볼 수 있는 절대가치평가법 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을 드리자면 한 기업이 주주가 투자한 자기자본금액 100만원이 있다고 할 경우 기업이 매년 5% 수익을 낼 수 있는 국고채 채권대신 주식투자로 10% 수익을 냈다고 하면 초과이익 5%(5만원)를 벌어들이게 됩니다. RIM은 기업의 향후 벌어들일 수 있는 초과이익을 현재가치로 환산해서 목표주가를 내는 것입니다.

 

  RIM의 장점은 절대가치평가법으로서 시장 상황과 무관하게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DCF와 같은 절대가치평가법이지만, 재무제표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순이익을 사용하는 만큼 구하기도 쉽고 추정시의 번거로움도 적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자본이라는 기초가치가 있기 때문에 DCF만큼 가치의 변동폭이 크지 않고, 추정 불가능한 영구 RI의 현재가치가 전체 기업가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DCF에 비해 매우 적어서 할인율에 따른 결과값의 변동 폭이 적게 됩니다. 따라서 RIM은 DCF보다 추정할 요소가 적어서 DCF보다는 객관적인 기업의 가치평가방법이라고 인정받고 있는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는 정확한 이익 추정을 못하더라도, ROE에 대한 대략적인 감만 있으면 미래의 RI를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자기자본가치(P) = 자기자본(B) + 미래 잔여이익의 현재가치의 합(sum PV of future RI)

잔여이익(RI) = 당기순이익(E) – 자기자본비용(K) = 자기자본(B)*(ROE-자기자본할인율(k))

 

  위 공식에서 미래 잔여이익(future RI)의 현재가치(PV)를 구하는 과정은 DCF와 비슷합니다.

  순이익의 추정이 가능한 기간(10~20)에는 매기의 RI를 각각 할인하고, 그 이후 마지막 RI와 영구성장률을 가지고 영구 RI의 당기가치(RI/k-g)를 구한 다음 이를 현재가치로 할인하여 각각을 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음기의 자기자본(B1)=이번기의 자기자본(B0) + 다음기의 이익(E1) 이므로 기업가치는 이익이 증가하는 만큼 매기 늘어나게 됩니다.

  ROE=E/B이니, 이익이 증가하지 않을 경우에는 B의 증가로 인해 ROE는 매년 감소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추정가능 기간에는 ROE가 이익성장률 수준으로 감소한다고 가정해야 하며, 영구 RI를 구할 때도 영구성장률을 가정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회사의 가치를 평가할 때 흔히 적정 PBR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이 적정 PBRRIM의 단순화된 모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P = B+RI의 현재가치

P = B+(E-K)/(k-g)

P/B = 1+(E-K)/B(k-g) = (k-g+E/B-K/B)/k-g)

위 식에서 E/B=ROE, K/B=k이므로,

P/B=(ROE-g)/(k-g) = ROE/k라는 식이 도출됩니다.

 

  적정 PBR방식을 사용할 때도 주의할 점이 있는데, 유지가능한 ROE의 가정이 이익증가를 이미 가 정하고 있기 때문에 영구성장률 g=0으로 두는 편이 좋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상적으로 적정 P/B=ROE/k가 되는 것입니다.

 

 RIM은 시장 상황을 무시한채 기업 자체만을 두고 판단하기 때문에 단기투자보다 향후 기업의 내재가치를 보고 1년 이상 장기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이 참고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단 DCF보다는 덜하지만 DCF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똑같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맹신하시면 안되겠습니다.

 

data-language="ko"

+ Recent posts